상단여백
HOME 산업 재테크/펀드 핫이슈
비갱신형 암보험, 실손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에서 손해 없이 가입하는 방법

암보험 비교 가입시 비갱신형과 중복보장부터 점검

암보험 필요성

최근 5년간 암환자 생존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국립암센터 자료에 의하면 암환자 5년 생존율은 예전에는 40% 초반에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69.4%로 10명중 7명이 암치료 후 생존하고 있다. 반면 암 진단 후 실직률은 84%로 10명중 8명 이상이 직장을 잃어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가 흔하다.

암 조기검진과 예방, 치료비 보장 확대 등으로 암 생존율은 크게 증가하였으나 암 생존자의 삶의 질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책이 없는 경우가 많아 생존이 암투병보다 고단한 삶이 되고 있다.

▶ 암치료비 대비 암보험! 가입시 유의사항은?

암보험 가입시에는 먼저 기존 가입한 보험부터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어릴 적 부모님이 대신 가입해 주거나 지인의 권유로 가입한 경우가 많아 내가 어떤 보험을 가입했고,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모르고 있는 사람이 많다. 꼭 암보험이 아니더라도 실비보험, 건강보험 등 보장성 보험 중 암 특약이 선택된 경우가 있으니 먼저 가입한 보험 증권부터 살펴보며 내가 가입한 보험과 보장내용부터 검토해봐야 한다.

암보험은 실비보험과 달리 가입시 설정한 진단금을 정액으로 보장받는 상품으로 2개 이상 가입하면 중복으로 보장 받을 수 있다. 이미 가입한 상품이 있더라도 보장금액이 충분치 않거나 가족력이 있어 더 대비가 필요하다면 다른 상품으로 진단비와 수술비 등을 보완하는 것도 방법이다.

암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도 꼭 비교가 필요하다. 보험료 인상이 없는 비갱신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가격 부담이 적지만 가입자의 연령과 가입조건에 따라 초기 보험료가 저렴한 갱신 상품이 유리할 수 있으니 가입 전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보길 바란다.

또한 평균수명이 길어진 만큼 암보험 보장기간도 90세, 100세 만기로 충분히 길게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만기 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면 좀 더 저렴하다.

암은 재발 확률이 높은 질병이므로 전이암, 재발암, 지속암도 보장되는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최근에는 높아진 암생존율을 고려해 암치료 후 생활자금까지 보장되는 생활비암보험이 출시되었으니 함께 고려해보길 권장한다.

다양한 보험사 상품의 가입순위, 가격 등을 비교해보기는 쉽지 않은데, 최근 암보험 비교사이트(www.insvalley.com/news/onedirect.jsp)에서는 MG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흥국화재, 삼성생명, 라이나생명 등 30여개 보험사 상품의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암보험 외에도 많은 국민들이 가입하고 있는 실손 의료실비보험, 어린이보험, 종신보험, 연금보험 등 보험종류별로 비교해볼 수 있으니 이용해보고 가성비 좋은 상품으로 가입하길 추천한다.

한지우 기자  takesports@daum.net

<저작권자 © 컨슈머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