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새해에는 저축 합시다. 재테크 어렵지 않아요. 엠금융 서비스 정상용 지점장
[인터뷰] 새해에는 저축 합시다. 재테크 어렵지 않아요. 엠금융 서비스 정상용 지점장
  • 한지우 기자
  • 승인 2018.01.1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돈 이 모여서 큰돈이 된다는 걸, 경험하지 않으면 계속 작은 돈을 무시하는 겁니다. 아무렇지 않게 만원을 100번 쓰면 그게 백만 원이라는 걸 모르는 것처럼”

저축은 습관이라는 엠금융 서비스 정상용 지점장을 만나 보았다.

Q. 현재 어느 회사에서 어떠한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안녕하세요. 현재 엠금융서비스 리더스 재무 설계 사업부에서 근무 중인 정상용 지점장입니다. 저는 고객들의 소비와 저축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보장자산 점검, 은퇴 후의 노후생활까지 생애주기별 재무 관련 목표를 세우고 이에 맞춰 자금 준비 등을 계획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재무 설계사로 입문하시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시나요?

A . 제가 이 일을 시작한지도 4년 가까이 됐는데 4년 전보다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재무 설계사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 썩 좋지 않습니다. 자신의 재정을 상담 받는데 그 대가를 지불 하려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직까지 재무 설계사 수입의 대부분은 보험 판매에서 발생 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보험을 기초로 하고 전체적인 재무관리에 대해 많이 공부를 하고 있지만 실적과 재무의 관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무 설계와 보험설계사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보험설계사는 보험만 팔면 끝이지만 재무 설계사는 고객 인생의 전반에 걸쳐 목표를 이룰 수 있게 평생 동반자가 되어주는 것입니다. 재무 설계사는 항상 정직하고 성실하게 내 욕심을 채우는 게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일을 한다면 정말 보람되고 엄청 가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시간 제약도 없고 월급의 상한선도 없습니다. 더군다나 정년도 없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재무 설계사로 입문 하게 되었습니다.

Q. 지금까지 일하면서 어떻게 일을 해왔고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다면?

A. 저는 지금까지 일을 하면서 돈을 많이 벌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계약 유지율이 95%는 넘습니다. 보험 상품만 판매를 하는 게 아니라 재무 목표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금융상품을 판매 하니깐 유지율도 좋고 고객님들의 전체적인 만족도도 높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장성보험은 이제 한 회사의 상품으로는 최고의 컨설팅을 하는 게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30여개 회사의 보장범위와 보장내용을 비교분석 해서 고객에게 필요한 최적의 보험을 권유 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도 20대 때는 보험에 대한 편견이 있었습니다. 언제 받을 지도 모르는데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아깝다고 느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으니까요. 그래도 제일 친한 친구라고 10만원하는 암보험을 하나 가입했습니다. 아니 들어줬다는 표현이 더 적당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가 회사에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해서 입사를 하게 되면서 입사 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대장암 진단을 받은 겁니다. 가입한지 1년이 조금 지나 보험금이 다 나오지는 않았지만 당시에 2500만원 진단금은 그 친구에게 엄청난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완치 돼서 일상생활 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 10만원하는 그 암보험이 없었다고 생각하면 앞이 캄캄해집니다. 이 친구 일을 계기로 보험에 대해서 인식도 바뀌고 중요성도 깨달았던 거 같습니다.

Q. 자신 있는 상담분야가 어떻게 되시나요?

A. 재무 설계사로써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은 보장분석과 더불어 고객의 생애 주기에 맞춘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장 자신 있는 상담분야입니다. 또한 최근 은행이자가 저금리인 만큼 초저금리 시대에 은행이자 보다 높은 금리로 저축 및 투자 할 수 있는 펀드나, ELS, CMA 등 투자 상품도 꾸준히 공부해왔기에 재테크에 대한 세부적인 상담을 진행 해 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Q. 이야기 감사합니다. 앞으로 비전을 한번 제시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 업적도 중요하지만 고객님께 인정받고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새로운 정보 및 지식을 알아갈수록 저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제가 흡수한 정보와 지식들을 고객님들께 제공해 드리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지만 늘 배우는 자세로 노력하고 또 노력하며 정직함과 실력으로 인정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