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국제 국제일반
한국에서 받을 5억 달러 차관 게르촌 재개발에 사용
  • 바드랄 바트치멕 몽골특파원
  • 승인 2018.01.25 14:22
  • 댓글 0
사진-몽골 한인동포신문 제공

1월 22일에 개최된 몽골인민당 원내회의에서 U.Khurelsukh 총리의 대한민국 방문의 효율성, 대기오염감소에 대한 정부 조치를 발표하였다.

D.Khayankhyarvaa 인민당 원내대표, B.Saranchimeg 인민당 원내부대표, D.Oyunkhorol 국회의원이 몽골인민당 원내회의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정부가 울란바타르시에 가정 난방을 위한 원탄 반입을 금지시킨 결의안을 만들었다. 이것을 봄 정기국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물론 원탄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연료를 생산한다. 몽골인민당이 대기 및 토지오염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생명 유지 및 맑은 공기’조치를 제안하였다.

 D.Oyunkhorol 국회의원은 “1단계로 원탄 소비를 단계별로 감소시키고, 2단계에 개선된 연료를 사용한다. 3단계에 게르촌을 재개발한다.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면 게르촌 주민들이 자기 집에 편안하게 살 수 있다. 따라서 울란바타르시의 인프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금을 조달할 것이다. 물론 국민들에게 아파트 대출을 하여 대기오염을 감소시킬 것이다.”라고 했다. D.Khayankhyarvaa 인민당 원내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였다.

Q: 한국에서 받을 5억 달러의 차관을 어디에 사용할 것입니까?

A: 이 자금을 게르촌 재개발에 사용할 것이라고 정부가 이미 발표하였다. 2018년 3월에 한국 대표단이 몽골에 방문한다. 그 당시 이 문제가 명확해진다.

Q: U.Khurelsukh 총리가 ‘난로’를 나누어 주었다는 장관을 소셜네트워크로 비판했다. 앞으로도 난로를 나누어 줄 것입니까?

A: 대기오염이 감소되지 않는 이유가 이전에 실행한 프로젝트들이 효율성이 없었던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난로를 나누어 준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이것을 국회에서도 논의했다. 다시 난로를 나누어 주어야 할지 자세히 조사할 것이다.

Q: 사회에서는 개선된 연료를 누군가의 사업이라는 의심하고 있다.

A: 개선된 연료에 기준이 있어야 한다. 좋은 생산업체들과 정부가 협력한다. 제 3, 4번 화력발전소의 용량 확대에 대해서 한국 측과 논의했다. 몽골인민당 당원들이 실수를 반복하지 말 것을 경고하였다. 이에 개선된 연료가 누군가의 사업이 되지 않을 것이다.

Q: 세금 인상과 관련된 문제를 IMF와 논의할 것입니까?

A: 2018년 1월25일에 IMF 실무팀이 방문한다. 그 때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Q: 연료부족이 발생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입니까?

A: 정부가 석유수입업체들과 논의하고 있다. AI80, AI92 연료가격을 상승시키지 않는다. 디젤연료, AI95, AI98 연료 가격을 상승시키기로 합의하였다. 현재 45일의 연료 비축이 있다.

바드랄 바트치멕 몽골특파원  mnc_mongol@mncn.co.kr

<저작권자 © 컨슈머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드랄 바트치멕 몽골특파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