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국제 국제일반
몽골의 연료문제에 대한 Ch.Khurelbaatar 몽골 재무장관 인터뷰연료부족이 사라진다
  • 바드랄 바트치멕 몽골특파원
  • 승인 2018.01.29 21:06
  • 댓글 0
사진-몽골 한인동포신문 제공

1월 24일에 개최된 몽골 정부 회의에서 ‘Dornogovi’ 아이막의 ’Altanshiree’ 솜에 원유 정유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18년 2분기부터 공장 건설이 시작된다. 이에 ‘Dornogovi’ 아이막의 ‘Altanshiree’ 솜의 150헥타르 토지를 국가 특별 소유로 귀속시켰다. 이로 인해 ‘Sainshand’에서 원유 정유 공장까지 철도, 도로, 에너지 전송 등 문제를 공기업이 관리하기로 하였다. 원유 정유 공장 공사와 관련된 일을 정보기관, 부패방지청, 경찰청, 국가전문감독청의 협력한 실무팀이 감시하고 있다.

얼마 전에 연료 특별 소비세를 ‘0’ 투그릭으로 조정했다. 이로 인해 Ch.Khurelbaatar 재무장관에게 문의를 하였다.

Q: 정부가 어떤 이유로 연료 소비세를 ‘0’투그릭으로 조정했습니까?

A: 2017년 7월부터 국제시장에 1배럴당 석유 가격이 45달러에서65달러까지 상승되었다. 앞으로 60-70달러에 이를 것 같다. 몽골이 IMF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시작할 때 1배럴당 석유 가격이 40달러였다. 다시 말해, 국제시장 상황을 봐서 이런 결정을 내렸다. 이로 인해 연료 부족이 사라진다.

세계시장에 석탄, 구리, 금 가격이 상승되었다. 광산 원자재가격이 상승되었는데 정부가 디젤 연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현재 생활 수준이 괜찮는 가구들이 AI95, AI98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시장 규칙에 따라 AI95, AI98 연료가격을 상승시킬 수 밖에 없다. 그러나 AI80, AI92연료를 상승시키면 생필품가격이 모두 상승된다. 따라서 연료 특별 소비세를 ‘0’ 투그릭으로 조정했다.

Q: 특별 소비세를 ‘0’투그릭으로 조정해도 연료가격이 상승될 수 있다.

A: 모든 것이 국제시장 가격에 의존하고 있다.

Q: ‘0’ 투그릭으로 조정한 특별 소비세 수입을 어디에서 찾을 것입니까?

A: 위 2가지 연료소비세를 ‘0’투그릭으로 조정했기 때문에 국가예산 수입에 680억 투그릭이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것이며 기타 수입이 증가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Q: IMF와 특별 소비세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까?

A: IMF와 1 월 25일에 공식적인 협상을 한다.

Q: 석유수입업체들이 연료부족을 만들었다. 위 기업체들에서 어떤 책임을 물을 것입니까?

A: 연료가격위원회가 회의를 개최하여 연료가격을 인상시키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그렇지만 국제시장에 석유 가격이 상승되었고, 몽골도 특별 소비세를 인상시켰다. 이로 인해 기업체들이 연료 판매를 제한했고, 연료부족이 발생했다고 생각한다. 정부가 빠른 시간 내에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면 사회가 혼란에 빠져 실제로 연료부족이 발생할 수 있었다.

바드랄 바트치멕 몽골특파원  mnc_mongol@mncn.co.kr

<저작권자 © 컨슈머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바드랄 바트치멕 몽골특파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