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교육 핫이슈
공무원이 되는 가장 쉽고 빠른 길! 계리직 공무원

우리 주변에는 공무원이 되고 싶지만, 공부해야 될 과목이 너무 많아 잠시 공부하다 포기하거나 마음만 있을 뿐 섣불리 시험공부에 돌입하지 못하는 이들이 예상 외로 많은데, 그런 이들에게 자신 있게 추천해 줄 수 있는 시험이 바로 계리직 공무원 시험이다.

계리직 공무원이란 각 시,도 우체국에서 근무하면서 전문적인 우편 및 금융 업무를 전담하는 공무원을 말하는데, 영어시험 없이 한국사, 컴퓨터, 우편 및 금융상식 등 단 3과목만 제대로 공부하면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다. 시험 난이도도 타 9급 공무원 시험에 비해 수월한 편이라, 직장인이나 주부들이 많이 응시하고 있으며, 다른 직렬공무원 응시생들의 병행 지원도 많은 편이다. 장애인이나 저소득층도 별도 인원으로 모집하고 있어 인기가 있다.

이같은 우체국 계리직 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마감 이후에는 바로 퇴근하기 때문에 일과 생활의 균형이 가능한 대표적인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직업이다. 장점으로는 다른 공무원처럼 전국적으로 근무지가 변경되는 일 없이 총괄국 내에서만 이동되기 때문에 거주지가 안정적이고, 일반 행정직 9급 공무원과 동일한 복리 혜택을 받는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계리직 공무원의 복리후생으로는 퇴직 수당, 퇴직 일시금, 퇴직연금 등의 노후 지원과, 주택자금, 전세자금 지원, 15~25평 임대주택 제공 등 주거 지원이 있다. 또, 교육 지원으로 자녀들의 중고등학교 학자금 전액 보조와, 대학생 자녀를 위한 등록금 무이자 대출 및 장학금 지급, 대학교 입학이나 외국 유학을 위한 국비 지원 기회 제공 등이 있다. .

학력이나 경력 상관없이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이 시험은 일반적으로 2년마다 시험이 치러지기 때문에, 올해 시험을 놓치면 또 다시 2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행히 아직 7월에 있는 올해 시험을 준비하기에 늦지 않았으니, 계리직 공무원 시험에 관심이 있다면 조금 서두르는 것이 좋겠다.

이에, 공무원 시험 최고 합격율을 자랑하는 영등포 유캠퍼스김기남공학원에서는 계리직 공무원 시험에 대비한 핵심이론 및 문제풀이 특강을 4개월 과정으로 3월 30일, 4월6일 개강할 예정이다.

유캠퍼스김기남공학원 관계자는 “4개월 과정의 이번 특강에서는 재학생, 직장인, 지방 수강생을 위한 주말반과 별도 스터디 그룹을 편성해 수업 편의성과 학업성취도를 올릴 수 있도록 했으며, 특별히 수강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업료 50% 할인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 이 같은 본원의 노력이 공무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가는 수많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지우 기자  takesports@daum.net

<저작권자 © 컨슈머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