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프로토콜 퍼블리시 출시
토큰포스트, 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프로토콜 퍼블리시 출시
  • 김윤곤 기자
  • 승인 2018.09.2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과 토큰 경제 결합한 글로벌 미디어 공유 플랫폼 제시
미디어 공유 플랫폼 퍼블리시 개념도
미디어 공유 플랫폼 퍼블리시 개념도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와 블록체인 컨설팅업체 케이체인(Kchain)이 블록체인과 토큰 경제의 장점을 결합한 미디어 공유 플랫폼 ‘퍼블리시(PUBLISH)’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현 시대 언론계는 상당 부분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특성상 저널리즘의 입지가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퍼블리시는 ‘글로벌 뉴스 생산 플랫폼 프로젝트’를 표방하고 있다. 허위 뉴스 및 거짓 정보의 확산으로 얕아진 독자층 등 산재한 문제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기존 언론사가 자생할 수 있는 구조를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NEM 블록체인 기반의 퍼블리시 프로토콜은 뉴스 생산자, 광고업체, 독자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더 나은 언론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기존 시빌(Civil), 스팀잇(Steemit), DNN 등 유사 콘텐츠 공유 블록체인과의 가장 큰 차별성은 언론의 ‘게이트키퍼’ 역할을 해온 편집자의 존재를 유지한다는 점이다.

퍼블리시는 하이브리드 탈중앙 거버넌스와 단계적 참여 시스템을 적용해 블록체인 기술의 투명성과 자율성을 극대화했다고 설명했다. 퍼블리시 생태계 공식 토큰 ‘NEWS 토큰’으로 모든 참여자의 활동을 공정하게 보상하며, 최초의 미디어 프로토콜 활용 사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토큰포스트 권성민 대표는 컨슈머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언론계에 만연한 문제들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저널리즘이 생존하고, 사회에서 본연의 역할과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 블록체인 도입이 필수적인 만큼, 암호화폐를 기존 시스템에 도입함으로써 독자 참여를 확대하고, 광고 수익 의존도 또한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