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연말 알리는 광고 3가지 키워드 ‘H.O.T(Hopeful, Oral, Together)’
따뜻한 연말 알리는 광고 3가지 키워드 ‘H.O.T(Hopeful, Oral, Together)’
  • 김선형 기자
  • 승인 2018.12.1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Hopeful) 메시지, 입에(Oral) 착 달라붙는 카피와 CM송, 다 함께(Together) 즐기는 파티 등 연말 ‘H.O.T’ 광고 트렌드 눈길

연말은 전통적인 광고업계의 성수기로 알려져 있다. 크리스마스, 송년회 등 연말 특수를 비롯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감성적인 측면이 맞물리며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소비 심리가 커지는 연말 시즌이면 유독 생각 나는 식음료 광고들이 있다. 매년 겨울이면 크리스마스의 상징인 산타클로스로 희망찬(Hopeful) 메시지를 전하거나, 입에(Oral) 착 달라붙는 카피와 CM송, 다 함께(Together) 즐기는 파티 등 연말 감성을 자극하는 광고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연말이 왔음을 알리는 식음료업계의 대표적인 광고들을 소개한다.

▶ ‘크리스마스의 아이콘코카-콜라X산타클로스로 전하는 짜릿하고 희망찬(Hopeful) 겨울!

130여 년 동안 일상 속 짜릿한 행복을 전해온 코카-콜라는 매년 겨울이면 코카-콜라의 상징이자 크리스마스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산타클로스를 활용해 세계 소비자들에게 희망차고 행복한 겨울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지난 달 공개된 올 겨울 TV 광고에서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한 평범한 소년이 일상 속 산타클로스가 되어 코카-콜라로 짜릿한나눔의 행복을 전하는 에피소드를 통해나누면 행복해져요!”라는 희망찬 메시지를 담았다.

이번 겨울 광고에서는 한 소년이일상 속 산타클로스로 등장해 소중한 이웃들에게 코카-콜라를 몰래 선물하며 따뜻한 나눔의 행복을 전달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광고 말미에 소년은 산타클로스를 위해 마지막 남은 코카-콜라를 크리스마스 트리 곁에 두고, 산타클로스는 행복한 미소와 함께 짜릿한 코카-콜라를 마시며 소소한 나눔으로 더욱 따뜻하고 희망찬 연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코카-콜라는 매년 산타클로스(Santa Claus), 폴라 베어(Polar Bear) 등 코카-콜라를 상징하는 다양한 아이콘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겨울 광고 캠페인을 이어왔다. 특히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산타클로스의 모습은 1931년 코카-콜라 광고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산타클로스의 트레이드 마크인 빨간 옷과 흰 수염은 코카-콜라 로고의 빨간 색과 풍성한 거품을 상징화한 것이다. 이처럼 약 90년 동안 함께 해온 산타클로스를 통해 코카-콜라는 대중에게 보다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으며, 산타클로스가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는 연말이 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대표적인 광고가 됐다.

▶ (Oral) 달라붙는 유머러스한 광고 카피와 CM송으로 겨울 대표 광고로 각인

핫초코, 호빵 시즌 대목을 맞은 겨울 식음료들은 소비자들의 입에 달라붙는 유머러스한 광고 카피나 CM 송을 적극 활용해 겨울 하면 떠오르는 식음료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동서식품핫초코 미떼 2004년부터 매해 겨울 바람 , 핫초코 미떼라는 광고 카피로 겨울과 제품의 특징에 부합하는 따뜻한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올해 공개 미떼 화이트 초코편에서는 이연복 쉐프와 그의 손녀의 대화를 통해 웃음을 유발하면서도화이트 초콜릿이라는 신제품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SPC ‘삼립호빵 1975년부터 겨울이 되면 “찬바람이 싸늘하게~ 옷깃을 스치면~”이라는 CM송을 중심으로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재미있고 익숙한 가사는 약 40여 년 간 삼립호빵이 겨울 하면 떠오르는 ‘국민 간식’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올해 공개 된 광고에서는 특별히 외국인이 CM송을 따라 부르는 장면을 선보여 입맛에 상관없이 모두가 선호하는 대표적인 겨울철 간식거리로서 삼립호빵을 재치 있게 표현했다.

▶ “연말은 함께(Together) 할수록 즐겁지!” 흥겨운 연말 파티 콘셉트 활용

연말 하면 빠질 없는 케이크나 맥주 제품은 연말 파티 콘셉트를 꾸준히 활용해 같이 즐기는 흥겨운 연말의 감성을 전하고 있다. ‘배스킨라빈스 지난 2015년부터크리스마스니깐 욕심내자라는 문구로 가족, 친구들과 함께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나누며 느끼는 즐거움을 강조해왔다. 이달 초에 공개 '크리스마스엔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놀자!'라는 콘셉트의 TV 광고에서는 배우 변요한이 출연해 배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인해 한층 즐거워지는 크리스마스 파티 분위기를 선보였다.

스텔라 아르투아 2015년부터크리스마스엔 스텔라 아르투아와 함께라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통해 즐거운 파티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제격이라는 점을 어필해왔다. 겨울에는즐거운 만남, 빛나는 연말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연말 광고를 공개했다. 광고에서는 연말 파티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pub) 배경으로 등장한 커플이 벨기에 뢰벤에서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기 위해 탄생한 대표적인 성탄 맥주인 스텔라 아르투아를 같이 마시며 해를 즐겁게 마무리하는 모습을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