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구’ 대신 믿을 수 있는 ‘즉구’ 뜬다… 고객 혜택으로 차별화 나선 가전업계
‘직구’ 대신 믿을 수 있는 ‘즉구’ 뜬다… 고객 혜택으로 차별화 나선 가전업계
  • 곽혜정 기자
  • 승인 2019.07.2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국내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약 30억 달러(3조3855억원)로, 2016년 대비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전·전자·통신기기 등 가전제품 부문의 경우 전년 대비 59.5%가 늘어난 4422억원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해외 직구에 부작용이 잇따르고 있다는 것.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직구 이용자의 55.9%가 불만이나 피해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전제품과 같은 고관여 제품은 가격이 높고 사용 기간이 길기 때문에 소비자가 느끼는 불만이나 피해가 클 수 있다. 가전제품을 해외 직구로 구매할 경우 국내 사용기준에 맞지 않는 전압 및 주파수 차이로 안전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국내 전기 사양 안전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은 무분별한 제품 사용으로 인한 전류 과부하, 과열로 인한 부품의 화재 발생 등 2차적인 사고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해외직구 대신 국내 매장에서 제품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는 ‘즉구(즉시구매)’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위조품 구별이 어렵고 불량부품 교체가 어려운 직구에 비해 국내 환경에 맞춘 사양으로 수명과 품질에 대한 보장을 제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브레빌 오라클 터치 ‘BES990’
브레빌 오라클 터치 ‘BES990’

홈카페 트렌드를 이끌며 커피 매니아들 사이에서 정평이 나 있는 호주 프리미엄 가전 브레빌(Breville)은 브레빌 코리아 정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신뢰와 안정성을 보장하고자 멤버십 제도를 발빠르게 도입해 즉구 고객의 수를 늘리고 있다.

국내 정식 판매처에서 제품을 구입한 고객에 한해 제공되는 브레빌 멤버십은 기본 워런티 외 추가 6개월 워런티가 제공되어 총 18개월을 보장받을 수 있다. 멤버십 어플 ‘알라카르테(a la carte)’에서는 다양한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소모품 필요 시 할인 혜택도 준다. 또한 브레빌의 커피머신으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스페셜티 커피 레시피 전수 및 제품에 대한 유용한 활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여 품격있는 홈카페를 즐기는데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브레빌은 국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전 언제든지 오감을 통해 제품을 경험하고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플래스십 스토어이자 복합문화공간 ‘알라카르테(a la carte)’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제품을 경험한 고객이 신뢰를 바탕으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체험서비스’에 힘을 쏟은 것.

브레빌 관계자는 “실제로 매장에서 먼저 제품을 써보고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이 많은 편이다. 요즘에는 가격이 저렴한 직구를 이용했다가 전압이나 안전성, 사후 서비스에서 불편함을 겪은 고객들이 브레빌 코리아를 통해 재구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제품을 구매할 때는 가격적인 측면보다 국내 환경에 맞는 사양인지, 안전성과 사후 혜택 및 A/S를 보장해주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며, “브레빌코리아 고객들의 경우 제품 체험 기회와 멤버십 혜택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은 만큼, 향후에도 고객 지원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직구로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해 잠재고객을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벤타코리아 LW-45
벤타코리아 LW-45

실내 공기 관리 전문 기업 벤타코리아는 자사 정품 구매 고객들을 위한 프리미엄 관리 서비스 ‘케어플러스’를 론칭했다. 케어플러스는 사용하던 제품을 정밀한 테스트를 거쳐 새 상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프리미엄 유상 서비스다. 벤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제품 회수 후 전문가가 제품을 분해하여 초음파 세척 및 헹굼 작업, 건조, 점검 등의 과정을 거쳐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들어 재배송 해준다.덴마크 명품 음향브랜드 ‘뱅앤올룹슨(Bang & Olufsen)’의 한국 공식 수입사 코오롱글로벌㈜은 최근 'B&O 온라인 서비스 센터'를 오픈했다.

뱅앤올룹슨 온라인 서비스센터
뱅앤올룹슨 온라인 서비스센터

B&O 온라인 서비스 센터는 온라인 스토어 연동을 통한 정품 구매부터 정품인증, A/S 서비스 접수까지 모두 지원한다. PC 또는 모바일로 온라인 서비스 센터에 접속해 제품명과 시리얼 번호만 기입하면 정품 유무 및 워런티 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S는 정품 인증 후 제품명과 시리얼 번호, 증상을 기재해 손쉽게 접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